전체

열린칼럼

커뮤니티

제목 "과로하거나 날씨가 추워지면 머리가 아파요"
이름 열린한의원
첨부파일
두통은 현대인이라면 한번 이상은 누구나가 경험해 봤을 것이다.
 
 
 
다른 질환없이 발생되는 일차성 두통으로는 편두통(한쪽으로 나타나는 박동성 통증), 긴장성두통(스트레스, 피로, 수면부족 등으로 발생하는 비교적 가벼운 두통), 군발 두통(삼차 신경통처럼 얼굴과 머리, 눈, 코 등에 통증)등이 있으며,
 
 
 
다른 질환으로 인해서 발생되는 이차성 두통은 반드시 그 질환을 검사하고 치료해야한다. 뇌 혈관질환이나 뇌종양 혹은 뇌출혈, 중풍 등으로 인한 두통은 원인이 치명적인 질환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차성 두통 중에서도 뇌 검사 상에서 이상이 없으며, 몸의 상태가 많이 약해진 경우나 과로 했을 때 특히 날씨가 추워질 때 통증이 심해지고 증상이 나타난다면 목과 어깨 근육에 근막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근막 통증 증후군의 방사통을 의심 해 볼만하다.
 
 
 
승모근, 흉쇄유돌근, 판상근, 하후두근, 후경근, 후두근, 측두근 등에 근육의 경결점이나 아시혈(눌러서 아픈 혈)을 찾아 치료한다.
 
 
 
승모근이 경결되어 있을 시에 나타나는 증상은
 
1, 항상 머리가 무겁고 개운치 않다.
2, 과로하거나 날씨가 추워 질 때 머리 옆쪽으로 측두통이 생긴다.
3, 심해지면 얼굴 안면 쪽도 신경통처럼 아파진다.
4, 가끔 현기증이나 어지럼증을 느낀다
 
또한, 활성화되는 요인을 보면, 어깨를 올리는 동작을 할 때 근 긴장이 유발되어 진다. 예를 들면, 컴퓨터 마우스를 작동할 때, 핸드폰을 받을 때, 바이올린을 켜거나, 드럼을 치는 동작 등을 연상 할 수 있다.
 
그리고 어깨에 장시간동안 가방을 메고 다닐 때나, 브레이져 끈이 너무 타이트 할 때도 미세 타박상으로 인한 손상이올 수 있으며, 추위에 오래 노출하거나 날씨가 흐릴 때 더욱 활성화 된다.
 
 
 
흉쇄유돌근이 경결되어 있을 시에 나타나는 증상은 근육에 의한 방사통보다 자율신경에 나쁜 영향을 주어 더욱 고통스럽다.
 
1, 눈에 영향을 준다.
 
물체가 가끔 흐릿하게 보이고, 눈이 자주 충혈 되고 햇빛 아래서 눈을 똑바로 뜨기가 힘 들다.
또한, 눈꺼풀이 무겁고, 눈물이 자주 나오며, 이마에 식은땀이 나며, 뒤쪽 머리가 많이 아 프고, 눈초리 및 얼굴 안면에 쑤시는 통증이 발생 된다.
 
2, 귀에도 영향을 준다.
 
귀에서 바스락거리는 소리 등의 이명 현상이 올 수 있으며, 귀 주위가 아프고 앞쪽머리가 많이 아프다. 걸을 때나, 똑바로 서 있을 때 현기증이 올 수 있으며, 속 쓰림과 식욕 부진 을 동반 할 수 있다.
무게에 대한 인식 능력이나, 회전 시에 평형감각이 상실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자율 신경 적인 요소가 두통과 아울러 더욱 고통스럽게 한다.
 
 
 
활성화되는 요인으로는 교통사고로 인해서 목이 뒤로 제켜지는 경우, 도배 등의 일을 하 면서 계속 천장을 바라보는 일, 자동차 밑에서 목을 들고 수리할 때, 근육의 긴장이 활성 화될 수 있으며, 또한, 누워서 한 쪽 방향으로 고개를 돌려서 T.V를 시청하는 습관, 손으 로 턱을 자주 괴는 습관 등 잘못된 습관으로도 활성화된다, 구조적인 문제로 골반이 틀어 져 있거나 척추의 측만으로 인한 보상 작용으로 목의 벨렌스가 깨어져서 이 근육의 경결 을 초래 할 수 있다.
 
 
 
하후거근이 경결되면, 정확한 위치를 말하기 어려운 두통이 발생되는데 대개는 한쪽 방향 으로 옆쪽에서 뒤통수까지 반대로는 눈, 이마까지 방사 된다.
 
 
 
만성 편두통 환자들이 대부분이며 머리 전체가 아프다고 얘기 한다.
특히, 하후두근은 후두골과 경추1,2번을 연결하는 척추의 시작이므로 이 근육이 경직되면 척추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경추의 변형을 일으켜 신경이나 혈관을 압박 할 수 있다
 
 
 
후경근 이나 판상근, 후두근 역시 목을 뻣뻣하게 하거나 두통을 유발시키며 경판상근은 눈에도 영향을 준다 목을 앞으로 빼고 보는 습관이나 목을 구부려서 지속적으로 해야 하는 일들, 또는 흉추의 후만으로 인한 보상작용, 특히 잠잘 때 잘못된 자세와 베개 등으로 활성화 된다
 
 
 
이처럼 근육의 문제는 내적으로 근력과 원기의 약화, 기혈의 순환 장애등이 주된 요인이며 외적으로는 잘못된 생활 습관, 몸의 구조적인 부조화, 감정적인 스트레스, 과로, 외상 등으로 발생 할 수 있으며,
 
 
 
한방에서의 치료 방법은 한약으로 몸의 기력을 회복시키고, 기혈의 순환을 촉진시키며, 아울러 경결된 근육을 침, 뜸, 부항, 물리치료 등으로 완화시키므로 지긋지긋한 두통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 것이다.
 
 
 
 
 
 
 
 
 
♡정성을 다하는 열린한의원♡

열린한의원 네트워크

카카오톡 상담 온라인 상담 블로그 지점안내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