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열린칼럼

커뮤니티

제목 족관절과 추나요법에 대하여
이름 열린한의원
첨부파일

족관절과 추나요법에 대하여


근골격계 진료나 추나 진료를 하면서 문진을 해보면 의외로 많은 환자분들이 자신의 하지길이가 다르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더 놀라운 것은 하지길이 차이가 무릎 골반 경추 넓게 보면 내장기 질환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잘 모르고 계십니다.


특히 아직 어린 학생들의 요통이나 흉배통의 경우 환자 대부분에서 족관절의 문제와 하지길이 불일치가 발견됨을 느낍니다.


발이란 어떤 신체구조 일까요?



현대인들은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바깥공간에서 활동하며 보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체의 가장 하부 구조인 발에 하루에 약 700여톤(몸무게 70Kg, 10,000보 기준)의 부담을 주게 됩니다. 또한 연간 300만보 이상을 걸으며, 평생 동안 지구 4바퀴 반의 거리를 걷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발은 우리 몸 전체의 1/4에 해당되는 52개의 뼈와 60개의 관절, 214개의 인대, 38개의 근육을 비롯하여 수많은 혈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발은 서 있거나 움직일 때 인체의 모든 중량을 받쳐주는 곳입니다. 특히, 자연 상태의 발은 웬만한 충격은 흡수하여 분산시켜주는 완충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간은 원래 맨발로 흙이나 돌을 밟고 다님으로써 자연스럽게 발바닥이 자극을 받아 건강을 유지할 수가 있었으나, 문명이 발달함에 따라 교통수단이 개선되고 신발도 항상 신고 다니게 되면서 외적 자극이 부족하여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므로 인한 각종 질병에 시달리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신발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부족으로 대부분의 기존 신발들이 겉모양에 치중하여 발의 모양이나 보행을 고려하지 않은 부적절한 설계로 인하여 우리의 발과 인체에 큰 부담을 주어 왔습니다.



이렇게 발(족관절)에 스트레스가 쌓이다 보면 골반의 경사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골반의 경사는 하지길이 불일치나 요통 골반통 등의 통증 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약간의 하지길이 불일치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지길이 불일치로 인한 근막에 대한 스트레스는 분명 존재합니다. 근막에 대한 스트레스는 TrP를 활성화 시키고 방사통을 만들어 냅니다. 이런 복합적인 생체 역학을 통해 근골격계 통증이 발생합니다.


열린한의원에서는 틀어진 골반을 바로 잡는 추나요법과 구조적인 원인으로 인한 약해진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치료, TrP를 해소와 경혈을 순환케 하는 침구치료, 그리고 발바닥의 무너진 아치를 보조해주는 족부보조기를 통해 이러한 문제점들을 치료해 나가고 있습니다. 자세한 상담은 열린상담 또는 전국 지점에 내원하시면 친절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열린한의원 부산다대점

♡ 정성을 다하는 열린한의원♡

열린한의원 네트워크

카카오톡 상담 온라인 상담 블로그 지점안내 위로